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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Callback과 Promise 패턴을 이야기 앞서 동기식과 비동기식 프로그래밍을 소개하겠습니다.

 

1. 동기식 프로그래밍 vs 비동기식 프로그래밍 

     1-1) 동기식 프로그래밍

      ● 어떤 작업을 요청한 후 그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기다렸다가 응답을 받아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제 코드>

      1-2) 동기식 예제 코드.PNG

 

      <예제 결과> 

     1-2) 동기식 예제 결과.PNG

 

동기식 프로그래밍
function addition(x){
        return x+x;
    }
    
 var num = addition(2);
 console.log(num);    //4

 

     * 순차적으로 해당 덧셈작업이 완료되기 까지 기다렸다가 결과 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1-2) 비동기식 프로그래밍

      ● 어떤 작업을 요청한 후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가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응답을 받아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제 코드>

      1-2) 비동기식 예제 코드.PNG

 

      <예제 결과>

      1-2) 비동기식 예제 결과.PNG

 

비동기식 프로그래밍

function addition(x, callback){
        setTimeout(callback, 100, x+x);
    }
    
var num = 0;
addition(2,function(x){
    num = x;
});


console.log(num);    //0

 

     * setTimeout은 비동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 0.1초 후 callback 함수가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해당 코드를 동기식으로 바라보면, console.log에는 4라는 결과 값이 출력되어야 하지만, 결과는 0이 됩니다.
        그 이유로 console.log로 0으로 초기화된 num 값을 먼저 출력하고, 0.1초가 지난 뒤, 콜백함수 안에 num = x로 num 값이 저장됩니다.

 

2. Callback 패턴 이란?

     2-1) 개념

      ●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실행환경은 싱글쓰레드 기반으로 동작하고, 동기적인 코드를 사용할 때 블록킹(blocking)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비동기식 프로그래밍을 사용하게 됩니다.


      ● 비동기식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Callback 패턴을 이용하게 되는데, 콜백(Callback)이란 옵저버(Observer) 디자인 패턴에서 나온 개념으로

           객체의 상태 변화(이벤트)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이러한 사실을 함수를 통해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Callback 패턴의 문제점

     3-1) Callback Hell

      ● 자바스크립트에서 비동기 식으로 개발을 하다 보면, Callback 함수로 인해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이를, Callback Hell이라고 부릅니다.
   
     3-2) Callback Hell 예제

 

      <예제 코드>

      3-1) 콜백헬 예제 코드.PNG

 

      <예제 결과>

      3-1) 콜백헬 예제 결과.PNG

 

Callback Hell
function addition(x, callback) {
    setTimeout(callback, 100, x+x);
}
    
addition(2, function(x) {
    addition(x, function(x2) {
        addition(x2, function(x3) {
            console.log(x3);    //16
        });
    });
});

 

     * Callback Hell을 설명해 드리기 위해 addition 함수를 3번 사용한 간단한 Callback Hell 예제입니다.
        addition 함수를 비동기로 처리하면서 콜백 안에 콜백을 계속 무는 형식으로 코딩이 되, 이러한 코드 구조는 가독성을 떨어트리고 로직을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4. Promise 패턴

     4-1) promise란

      ● callback 함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그 이유로 Promise의 3가지 states로 Promise의 처리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① pending(대기) : 비동기 처리 로직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

 

          ② fulfilled(이행) : 비동기 처리가 완료되어 Promise가 결과 값을 반환해준 상태

 

          ③ rejected(실패) :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상태

 

     * 다음과 같은 3가지 상태를 이용해 비동기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거나, 병렬로 진행하는 등의 컨트롤이 보다 수해지고 코드의 가독성이 좋아지며,

        내부적으로 예외처리에 대한 구조가 탄탄해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 처리 등에 대해 보다 가시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2) promise 예제

 

      <예제 코드>

      4-2) 프로미스 예제 코드.PNG

 

      <예제 결과>

      5. 프로미스 체이닝 예제 결과.PNG

 

promise

var addition = function(flag, num) {
    return new Promise(function (resolve, reject) {
        setTimeout(function () {
        if (flag) {
            resolve({ result: "성공", num: num+num });
        } else {
            reject({ result: "실패" });
        }
    }, 1000);
  });
};

 

// resolve()의 결과 값 num를 result 받음
addition(true, 2)
.then(function (result) {
    console.log(result); // 4
}, function(err){
    console.log(err);
});

 

     * addition 함수에 new Promise() 메소드를 호출하여 Pending(대기) 상태가 되며, Promise의 인자인 resolve를 실행하면 Fulfilled(이행)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then()을 이용하여 처리 결과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반대로, Promise의 인자인 reject를 실행하면 Rejected(실패) 상태가 되며, 실패 처리의 결과 값을 .catch()로 받을 수 있습니다.

 

     4-3) Promise API 소개

      ● Promise API 세 종류 소개하겠습니다.
         ① Constructor

             - new 연산자를 선언하여 Promise 인스턴스 객체를 생성해 사용한다.

                
                var promise = new Promise(function(resolve, reject) {
                    // 비동기 처리 작성
                    // 처리가 끝나면 두 가지 인자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resolve: 해당 인자로 resolve() 메소드를 실행하면 Fulfilled(이행) 상태가 됩니다.
                    // 2) reject: 해당 인자로 reject() 메소드를 실행하면 Rejected(실패) 상태가 됩니다.
                })

 

         ② Instance Method
            - new 연산자로 생성한 Promise의 인스턴스 객체에는 성공(resolve) 또는 실패(reject)했을 때 호출될 콜백 함수를 등록하는

               promise.then(onFulfilled, onRejected)이라고 하는 인스턴스의 메소드가 있습니다.
        
            - 만약 오류만 처리하려면 promise.catch(onRejected)를 사용하면 됩니다.

 

         ③ Static Method
            - 전역 객체인 Promise에는 Promise.all()이나 Promise.resolve() 같은 정적 메소드가 있으며, 이 메소드는 Promise를 다루는 데 필요한 보조 메드입니다.

 

5. 여러 개의 Promise 연결하기 (Promise Chaining)

     ● then과 catch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비동기 동작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5-1) Promise Chaining 예제

 

      <예제 코드>

      5. 프로미스 체이닝 예제 코드.PNG

 

      <예제 결과>

      5. 프로미스 체이닝 예제 결과.PNG

 

Promise Chaining
var addition = function (flag, num) {
    return new Promise(function (resolve, reject) {
        if (flag) {
            resolve(num+num);
        } else {
            reject("실패");
        }
    });
};
     
addition(true, 2)                               // addition1
    .then(function (num) {
        console.log("First Success : " + num);
        return addition(true, num);    // addition2
    })
    .then(function (num) {
        console.log("Second Success : " + num);
        return addition(false, num);  // addition3
    })
    .catch(function (e) {
        console.log("First Fail : " + e);
        return addition(true, 0);        // additionFail1
    })
    .then(function (num) {
        console.log("Third Success : " + num);
        return addition(true, num);  // addition4
    })
    .catch(function (e) {
        console.log("Second Fail : " + e);    // additionFail2
    })
    .then(function (num) {
        console.log("Complete : " + num);  //complete
    });

 

 

      Chaining 순서도.PNG

 

     * 초록색 선은 resolve 되었을 때, 빨간색 선은 reject 되었을 때, 보라색 선은 addition4에서 reject 되었을 경우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 이상 3탄에서는 동기와 비동기식 프로그래밍, Callback과 Promise 패턴의 간단한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다음 마지막 4탄에서는 Node.js에서 커넥션풀(Connection Pool)을 이용해 CUBRID와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CUBRID vs. Oracle 총소유비용(TCO) 비교

    작년 말 CIO BIZ+ 기사를 통해 오라클이 서버용 SW 라이선스 정책을 수정했다는 내용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내년부터 HP서버용 오라클 SW 가격 ‘2배’...썬은 50%↓   기사 내용의 요지는 스팍 프로세서의 라이선스 팩터(코어에 대한 라이선스 가중치)를 0.75에서 0.5로 내리고, HP 아이테니엄 프로세서(팩터 0.5)와 IBM 파워 프로세서(팩터 0.75)에 대한 팩터는 1로 조정을 함으로써 HP/IBM 서버 기반으로 Oracle DBMS를 구축할 경우 라이선스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Oracle for HP는 100%, Oracle for IBM은 33% 가격 인상 효과). 반대로 SUN 서버 + Oracle 조합으로 구매하는 사용자는 DBMS 라이선스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요.   IBM이야 자체적으로 DBMS 제품(DB2)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겠지만, HP는 상황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유닉스 서버 가상화 및 통합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존 HP 서버를 IBM 서버로 전면 교체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관련 기사: HP 유닉스서버, 오라클 가격인상 직격탄 맞다). 반면 MS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어플라이언스 4종을 발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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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UBRID 서비스 계약에 대한 이해 –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ISV)

    지난 달에 최종사용자(End-user)를 위한 CUBRID 서비스 계약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금번에는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ISV: Independent Software Vendor)들이 CUBRID 기반으로 응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를 개발/포팅하여 판매하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UBRID는 오픈소스 DBMS이고, DBMS 엔진은 GPL v2 or higher, 인터페이스는 “BSD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여기서 인터페이스 함은 JDBC, PHP, ODBC, OLEDB, CCI (C Client Interface) 등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DBMS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CUBRID는 ISV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포팅을 완료한 후 최종사용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때 애플리케이션 소스코드를 공개할 필요가 없으며, 이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차별화된 라이선스 정책, 큐브리드 OSS 라이선스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모델은 ISV가 큐브리드사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 없이 자체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소규모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최종사용자에 대한 CUBRID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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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UBRID 서비스 계약에 대한 이해 – 최종사용자

    CUBRID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DBMS 엔진은 GPL v2 or higher, 인터페이스는 BSD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사용에 아무런 제약조건이 없습니다. 따라서 상용 소프트웨어와 같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사용권)를 얻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 CUBRID 라이선스 및 서비스 정책에 대한 고찰)     CUBRID는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 없이 서비스 비용만 지불하면 되며, 고객들을 만날 때 자주 질문 받는 내용 중 하나인 서비스 정책과 계약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UBRID의 서비스 정책은 크게 프로페셔널 서비스와 서포트 서비스로 나뉘어집니다.      프로페셔널 서비스는 개발 단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DB 설계 지원, 스키마 리뷰, 질의 리뷰, 데이터 변환 및 성능 튜닝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용은 시간당 9만원(VAT 별도)이며, 지원 받고자 하는 시간만큼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 받으시면 됩니다.   응용 개발이 끝나면 일반적으로 운영 단계로 넘어갑니다. 운영 단계에서는 정기적인 예방점검(PM: Preventive Maintenance)을 통해 문제 발생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고, 각종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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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UBRID 라이선스 및 서비스 정책에 대한 고찰

    작년 11월 CUBRID가 오픈소스 DBMS로 전환하면서 라이선스 정책도 새롭게 발표되었습니다. DBMS 엔진은 GPL v2, 인터페이스는 BSD 라이선스. 엔진과 인터페이스를 구분하여 서로 다른 라이선스를 채택하였는데, 자세한 내용은 ‘차별화된 라이선스 정책, 큐브리드 OSS 라이선스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UBRID가 라이선스 정책을 구분하여 적용한 배경이 궁금해지실 텐데요, 우선 GPL 라이선스는 소스 코드의 수정 및 배포가 자유로운 반면, 2차 저작물에 대한 재공개 의무가 있습니다. 즉, 수정된 소스 코드는 GPL 라이선스 하에 모두 공개되어 다른 개발자와 사용자들에게 공유되어야 하며, CUBRID가 엔진 소스 코드에 대한 라이선스를 GPL로 결정한 것도 동일한 컨텍스트(context)에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CUBRID 인터페이스는 BSD 라이선스를 채택하였는데, BSD 라이선스는 2차 저작물에 대한 재공개 의무가 없고, 독점 소프트웨어와의 결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DBMS 기반의 응용 개발자나 독립소프트웨어벤더(ISV) 입장에서 자신 혹은 자사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 상 특별한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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