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Window서버 cmd창에서 CUBRID 구동 후 cmd창을 닫을 시 DB서비스 중단 조치방법

by cubebridge posted Oct 29, 2009
 Windows서버에서는 일반적으로 CUBRID Manager를 이용하여 DB의 시작과 종료를 관리한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ISV설치 시 또는 장애확인 조치 시 등)에 cmd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구동해야할 경우가 있다. 이때 cmd로 DB를 구동 시킨 후 cmd창을 닫을 경우 DB가 비정상 종료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cmd창으로 구동 후 창을 닫을 경우 DB가 종료되는 이유는?
- windows서버스에 등록된 cubrid service는 system계정에서 구동을 하게 되어 있다. cmd창의 경우는 현재 사용자 계정으로 열게되고 cubrid service 구동도 현재사용자에 의해 구동된다.
 - system계정에 의해 구동된 cubrid service는 background형태로 구동되지만 cmd창에서 구동된 cubrid service는 cmd창과 종료를 같이한다.

회피방법
cmd에서 DB에 csql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는 있으나 구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windows환경에서의 CUBRID의 시작과 종료는 cubrid manager를 이용하기를 권장하나 이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ctrlservice를 이용한다. 이용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C:>ctrlService.exe -i C:CUBRIDbin --> CUBRID설치 경로이다.
2. C:CUBRIDconf> --> 해당 경로에서 cubrid.conf파일의 server부분에 구동하려는 db의 이름을 넣는다.
예)server=demodb
3. windows서비스(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에 가면 CUBRID service가 등록되어 있다. 이를 재시작한다.
4. 재시작 시 2번 등록에 의해 모든 cubrid관련 서비스(broker, manager server, master 등)설정 DB가 같이 구동이 될 것이고 이는 system계정으로 구동되므로 backgroud수행이 된다.
5. cmd창을 열어 사용한다. cmd창을 종료해도 DB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ISV설치(install설치가 아닌 binary설치)가 아닌 일반설치의 경우 windows서비스에 cubrid service는 등록이 되어 있다. 이경우 1번의 작업 없이 2번의 작업부터 시작한다.


Articles

5 6 7 8 9 10 11 12 13 14